HOW TO MAKE A 3D ANMATION BACKGROUND SKETCH? [9]

 

안녕하세요. 비비안슈입니다. ^^  

이번 강의에서는 예정된대로 브이레이 라이트와 옵션 설정의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거에요. 

간략하게 설명드리려고 최대한 노력했지만 오늘도 강의가 길어요오오오오오 ㅠㅠ. 스크린 압박이 있습니다.

 

 

1. 브이레이 라이트 - 실내 조명 설정하기

 

브이레이 조명은 두 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구체인 옴니 라이트. 이건 그림자를 표현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라이트입니다. 태양광과 같은 역할을 해요.

옴니 라이트를 생성하셔서 적당한 높이에 위치시킨 후 intensity를 높게 설정하면 밝은 햇빛을 보실 수 있지요.

 

 

 

그리고 다른 하나는 면의 렉탱글 라이트. 이건 밝게 빛나는 면을 만드는 라이트입니다. 물체의 반사광을 만들때 유용해요.

 

 

 

자, 그럼 시연을 해볼 모델을 다운로드 받도록 합시다. 잘 만든 좋은 모델이 있어서 여기에 링크를 걸겠습니다.

 

 

 

http://sketchup.google.com/3dwarehouse/details?mid=7a17cc34eca242c2145d439eb3b5697a

 

 

그리고 스케치업을 실행합니다. 근데 모델을 불러오면 아래와 같이 천장이 없어요. ㅠ 사각형툴로 천장을 마련해주세요.

 

 

 

천장을 만들면 이제 벽에 좀 구멍이 뚫린것 외에는 멀쩡해져요. 구멍뚫린 벽은 막으려면 막으시고 그냥 두셔도 괜찮습니다.

저는 그 사이로 새어들어오는 빛이 맘에 들어서 그냥 그대로 두었습니다. ^^;;

 

 

 

자 그럼 아무것도 안한 상태로 렌더링을 해봅시다. 네 아주 깜깜하네요~ 구멍이 없었으면 엄청 어두웠을거예요. ㅎ

이렇게 렌더링이 된 창에다가 포토샵 한 것처럼 약간 손을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깃불을 다 꺼놓은 대낮의 엄폐된 실내를 연출할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렌더링된 창의 왼쪽 하단에 보시면 조그마한 아이콘들이 따닥따닥 붙어있어요.

가장 왼쪽의 show correction control 아이콘을 누르시면 창 우측의 상단과 하단에 그래프 창들이 뜹니다.

이 그래프들을 마우스로 조절해서 대비와 명도, 채도를 조정할 수 있어요.

포토샵을 사용해보셨던 분들은 바로 응용하실 수 있으실거예요.

 

 

 

왼쪽에서 여섯번째의 use colors curve correction 아이콘을 누르셔야 우측 하단의 커브를 조정한 결과를 보실 수 있으세요.

상단으로 완만한 곡선을 만드니까 아주 조금 더 밝아졌어요. 너무 크게 곡선을 만드시면 이미지의 색이 타버리기 때문에

살짝살짝 조정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왼쪽 하단의 왼쪽에서 다섯번째인 use colors level correction 아이콘을 누르시면 우측 상단의 검은 그래프 바를

조정한 결과를 보실 수 있으세요. 전체적인 이미지의 밝기를 변경할 수 있어요.

이 둘의 수치를 적절히 조정하면 밝은 실내의 분위기를 조명없이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물론 더 어두침침한 실내도 연출이 가능합니다.

 

 

 

자, 이번에는 조명을 켜놓은 대낮의 실내를 연출할겁니다.  

지난번에 emissive로 발광하는 물체 만드는 법을 배우셨지요. 그 방법으로 전구를 만들어보아요.

쇼파 뒤에 큰 스탠드가 있는데, 전구가 비어있어요. 브이레이 스피어로 적당한 구체를 만들어 위치시켜주세요.

 

 

 

 

그리고 만든 구체에 색칠을 해서 emissive를 적용해봅시다.

저는 페인트툴로 흰색으로 칠했어요.

 

 

 

그럼 브이레이 material editor의 리스트의 맨 마지막에 아까 칠한 흰색이 있어요. 여기에 발광레이어를 만들어야죠.

create layer - emissive를 클릭합니다. 발광레이어가 생성되면 적당한 intensity 수치를 입력합니다. 저는 50으로 설정했어요.

 

 

 

이 상태로 렌더링을 해보면 어둠속에서 밝게 빛나는 구체를 보실 수 있으세요.

 

 

 

그리고 여기에 렉탱글 라이트를 설정해보겠습니다. 천장에 조명등 모양의 모델이 있었는데 지우고 시작합니다.

렉탱글 라이트 아이콘을 클릭한 후에 천장에 그대로 적당한 크기를 잡습니다.

 

 

 

그러면 천장에 렉탱글 라이트가 파묻혀서 보이지 않는데요.

move 아이콘을 사용해서 렉탱글 라이트를 하단으로 약간 이동시킵니다.

 

 

 

그리고 렉탱글 라이트를 오른쪽 클릭을 하면 vray for sketchup이 보이실거에요. 클릭을 하면 edit light가 있어요.  

빛의 색과 강도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흰색으로 할 것이기 때문에 색은 그대로 두고 intensity만 50으로 잡았습니다. 

 

 

낮의 실내처럼 조금 더 밝아진 것을 보실 수 있으실거예요.

 

 

 

그리고 emissive로 천장 모서리에 조명을 더해봤어요. 면에 emissive를 적용하면 세련된 간접조명의 분위기가 납니다.

offset 아이콘으로 천장 모서리보다 조금 더 작은 다각형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채색을 한 뒤에 material editor에서 emissive를 설정합니다. 아까와 방식은 동일해요.

 

 

 

발광하는 색은 emissive color 팔레트의 색을 조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파란색으로 했습니다.

이대로 렌더링을 하면 파란색의 천장모서리 조명을 얻으실 수 있으세요. 아주 간단합니다.

 

 

 

후.. 이제 라이팅은 설명 끝! 브이레이 옵션으로 넘어가겠습니다!! ^0^

 

 

2. 스케치업을 위한 브이레이 옵션 설정하기

 

시연을 위해서 모델을 다운받도록 합시다. 렌더링 타임이 짧기 때문에 심플한 건물 외부 모델로 골랐어요.

 

 

 

http://sketchup.google.com/3dwarehouse/details?mid=ce1a75812703f2da5d68e50deeac75d9

 

 

다운을 받으셨으면 스케치업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그림자가 보이게 show/hide shadows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이대로 렌더링을 하면 집만 중앙에 놓여있게 됩니다. 지평선도 보이지 않지요?

 

 

 

렌더링한 이미지에 지평선을 만들기 위해서는 vray plane으로 무한평지를 만드셔야 합니다.

vray plane 아이콘을 클릭해주시고 작은 사각형을 바닥면에 그립니다.

 

 

 

그리고 렌더링을 하시면 광활한 평지가 보이실거예요.

 

 

 

자, 이제 준비가 되었네요.

 

브이레이 옵션의 강의에 앞서서 말씀드려야 할 점이 있어요.

이번 강의에서는 포토샵으로 충분히 연출할 수 있는 브이레이 옵션들의 설명은 과감히 생략했습니다.

대신 왜곡된 렌더링 이미지를 만드는 설정들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세부적인 옵션의 설정방법에 대해서는 다른 분들의 강의를 참고해주세요.

 

브이레이 옵션창을 열면 굉장히 많은 옵션들이 보입니다.

 

 

 

그중 가장 기본이 되는 옵션 중 하나는 바로 environment입니다.

environment는 전체 조명과 주변색상을 설정합니다.

 

 

 

GI(skylight)은 환경광의 색상과 세기를 설정합니다. 수치가 0이면 빛이 없고, 수치가 높을수록 밝아지지요.

GI를 5.0으로 설정하고 렌더링을 했습니다. 상당히 모델이 밝아진 모습입니다.

default GI색상이 파란색이라서 건물도 파랗게 보이지요.

 

 

 

background는 주변색과 세기를 설정합니다. background의 수치를 5.0으로 설정하고 렌더링을 하니 배경이 밝게 보입니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camera입니다. 카메라는 기본설정이 standard예요.

 

 

 

그 하단에 어안렌즈와 같은 다른 옵션들도 많은데요. warped spheriacal 옵션으로 설정해서 렌더링을 해보겠습니다.

 

 

 

건물이 가로로 왜곡되어 보입니다. 볼록거울에 비친듯한 모양새네요. 건물이 상당히 역동적으로 보이죠? ㅎㅎ

 

 

 

그리고 옵션창의 우측을 보시면 lens shift라는 옵션이 있어요. 이건 카메라 렌즈의 수직방향으로 왜곡되도록 합니다.

수치가 0.0으로 되어있는 것을 1.0으로 조정하고 렌더링을 해보면 상단으로 잡아당겨진 모양으로 연출됩니다.

 

 

 

반면에 수치를 -1.0으로 설정하고 렌더링을 하면 하단으로 잡아당겨진듯한 모양으로 렌더링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렌더링 이미지의 출력크기와 저장경로를 설정하는 output입니다.

output size를 조정하시면 출력크기를 조절할 수 있어요. 기본은 800/600입니다.

1280/960으로 설정하고 렌더링을 하면 더 큰 출력물을 얻으실 수 있으세요.

 

 

 

추후에 제가 브이레이의 응용에 대해서 더 강의를 만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일단은 여기까지가 저의 스케치업 브이레이의 강의입니다. ^^

브이레이를 만들면서 모델링 방법에 대한 설명이 너무 부실했다는 것을 통감해서요.

위의 모델같은것도 만들 수 있어야죠.

 

다음 강의부터는 3d 모델링으로 다시 돌아가서 스케치업에 유용한 플러그인을 소개하고 미처 설명하지 못한 부분들을

다시 꼼꼼하게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view on click

 

Posted by 비비안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