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MAKE A 3D ANIMATION BACKGROUND SKETCH? [7]

 

안녕하세요 비비안슈입니다.

지난 강의에서 브이레이 재질설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지요~

이번 강의에서는 재질에 세부적인 설정빨을 주는 방법을 몇가지 다루어볼거에요.

그리고 강의가 또 본의아니게 길어져서.. 브이레이 강의는 조금 더 연장하도록 하겠습니다. ㅠ

컬러링까지 통합해서 강의를 만들려다보니까 무척 길어지네요.. 그렇지만 내용은 아주 쉽습니다.

굵직굵직하게 이론 설명 갑니다. 

 

1. 우선 예제를 시연해볼 구체가 있는 실내를 만들도록 합시다. 동일한 것으로 연습하는게 이해가 빠르실테니까요.

 

일단 육면체의 상자를 사각형툴로 만들어보아요. 사각형툴로 꼭짓점을 맞춰서 몇번 죽죽 그으면 완성이죠~

여기까진 아주 간단합니다.

 

 

 

그리고 구체를 만들거에요. 빛의 굴절을 표현하기에 구체만한게 없거든요~

구체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일단 둥근 원을 그립니다.

 

완전히 둥근 원을 그리기 위한 팁을 드리자면, 원 아이콘을 클릭하면 오른쪽 하단에 sides가 나옵니다.

그럼 100이라고 입력하시고 원을 그리세요. 그럼 모서리가 깨끗하게 둥근 원이 그려집니다.

 

 

 

그 원을 더블클릭해서 전체선택한 후 ctrl+c, ctrl+v해서 같은 원을 복사하세요.

 

 

 

그리고 복사한 원을 수평으로 보고 rotate 아이콘을 가져가서 수직회전시킵니다.

 

 

 

center에 move 아이콘을 가져가서 원을 테두리에 맞추어서 이동시키세요. 딱 중심축에 올 수 있도록 합니다.

이 과정이 쪼금 집중력이 필요하지요.

 

 

 

그리고 follow me 아이콘을 클릭한 후 한 원에 대고 회전을 시키세요. 그럼 삽시간에 둥근 구체가 만들어집니다.

 

 

 

남은 선은 erase 아이콘으로 클릭해 삭제해주세요.

 

 

 

아주 이쁜 구가 만들어졌지요? 그것을 move 아이콘으로 육면체 상자 안에 이리저리 움직여서 적당한 위치에 넣어봅시다.

 

 

 

이제 빛이 들어올 창을 뚫어봅시다. 사각형 툴로 적당한 크기로 잡고 delete합니다.  

 

 

 

그리고 show/hide shadows 아이콘을 클릭해서 그림자를 보이게 합니다. 그림자 설정방법은 5강[링크]에 있습니다.

 

 

 

이대로 렌더링을 해보면 어떻게 될까요? 네~ 아주 반질반질한 매트한 모습이 표현됩니다. 삶은 달걀같네요.

 

 

 

2. 그럼 모델링은 끝~ 이제 재질을 세부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reflection(반사)

 

매끈하게 표면이 반사되는 구체를 만들어보겠습니다. 거울을 표현할 때 유용한 옵션이에요.

 

페인트 통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페인트통 모양의 아이콘은 이름이 매트리얼 아이콘이에요.

분리되어 있는 독립된 개체들에게 같은 속성의 매트리얼을 적용할 수 있어요. 

다양한 매트리얼이 나열되어 있지만 color에서 파란색을 클릭해서 구체에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reate material이 창 우측에 보일겁니다. 여기서 material 설정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냥 바로 객체에 클릭하면 opacity, 그러니까 불투명도가 100%인 매트리얼이 적용됩니다. 

 

 

 

이제 브이레이 매트리얼 옵션 아이콘을 클릭해봅니다. 그럼 매트리얼 리스트가 왼쪽에 좌르륵 나열되어있죠.

아까 적용한 매트리얼을 찾아보아요. 오른쪽에 color에 파란색으로 표현된 재질이 맞아요.

만약 아이템이 많은 장소라면 매트리얼 설정시마다 create material에서 rename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blue ball 이런식으로요. 그래야 구별이 편하거든요. 

 

 

 

상단에 보면 review에 큰 액스표가 그려져 있을거에요. review를 클릭해보면 매트한 파란 구가 표현될겁니다.

네, 아직 반사값을 적용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그럼 반사값을 적용해보도록 하지요.

아까 적용한 매트리얼의 리스트에 대고 오른쪽 클릭을 합니다. 그럼 create layer, remove material 등등이 뜹니다.

우리는 반사레이어를 만들것이기 때문에 맨 위의 create layer - reflection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까까지는 diffuse, options, maps만 있던 우측 창에 reflection이라는 옵션이 보일겁니다.

reflection값이 하얀색으로 설정되어 있고 1.0으로 설정되어 있는게 보이실거에요. 수치가 높으면 반사정도가 높아지지요.

수치를 5.0으로 조정해보고 review를 눌러보겠습니다. 매끈하게 반사되는 구체가 보이실겁니다.

우측의 filter는 반사광의 색상을 바꾸는 옵션이에요. 기본적으로는 흰색으로 반사광을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대로 렌더링 해보겠습니다. 매끈하게 반사되지요? 

수치와 설정을 조정해서 빛이 반사되는 타일이나 대리석 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음 강의에서 보실 수 있으세요.

 

 

 

 

(2) refraction(굴절)

 

그럼 이번에는 투명한 유리를 표현할 때 유용한 refraction 레이어를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록색 투명한 유리알을 만들어보도록 하죠.

아까 만든 파란색 매트리얼은 리스트에서 오른쪽 클릭해서 remove material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새 매트리얼을 적용하기 위해서 페인트 통 모양의 아이콘, 매트리얼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color에서 초록색을 적용해보도록 합시다. 이번에는 불투명도를 0%로 조절할거에요.

초록색 매트리얼을 클릭하고 우측에 create material을 클릭합니다.

 

 

 

그럼 개성있는 매트리얼을 만들 수 있도록 창이 하나 또 뜹니다.

여기서 material 이름을 정할 수 있고, 적용하는 매트리얼의 불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opacity가 아래쪽에 있지요. 맨 왼쪽으로 바를 클릭하거나 수치값을 0으로 입력해서 옵션값을 투명하게 합시다.

 

 

 

자 그럼 구체가 투명하게 안쪽으로 다른 선들도 비쳐서 보일거에요. 불투명도가 0%이 되어서 그렇답니다.

 

 

 

그럼 매트리얼 옵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아까 초록색 매트리얼의 리스트에 대고 오른쪽 클릭을 합니다.

create layer - refrection을 클릭합니다.

 

 

 

그 상태로 바로 review를 눌러보면 아주 무색투명한 유리알로 표현됩니다. 렌더링하면 아래의 사진과 같지요.

 

 

 

 

그렇지만 초록색의 유리알을 만들 것이기 때문에, 설정 값의 변경이 필요합니다.

reflection의 color 옵션이 현재 흰색이지요. 색을 변경해보도록 합시다.

흰색을 클릭하면 select color 창이 불러집니다. 마음에 드는 초록색을 선택해보세요.

 

 

 

그리고 review를 눌러봅시다. 초록색의 투명한 구체가 표현됩니다.

 

 

 

그대로 렌더링하겠습니다. 초록색의 유리알이 빛에 투명하게 비치는 모습으로 렌더링이 됩니다.

세부적으로 디테일한 설정을 하면 더 이쁘게 표현된답니다. 

 

 

 

지난 강좌에서 다운로드 받은 재질값에 반사레이어나 굴절레이어를 적용하고 옵션값을 조절하면

다양한 반사도와 투명도를 가진 물체를 간단하게 표현하실 수 있을거에요.

 

 

 

글이 길어져서 복잡해 보이지만 클릭 몇 번이면 끝나는 설정이었지요. ^_^ 진짜 쉬워요~

좀 더 디테일한 설정방법을 알고 싶으시다면 youtube에서 vray를 검색해보세요.

동영상 강좌들이 있답니다. 설명이 대부분 영어이지만 영어공부한다는 셈 치고 한번 들어보세요.

근데 제 강의가 더 보기 편하실거에요.. 업데이트가 늦어서 그렇지

 

다음 강의에서는 브이레이의 남은 세부 설정인 빛과 발광 등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

보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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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비비안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