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MAKE A 3D ANIMATION BACKGROUND SKETCH? [6]

 

안녕하세요. 비비안슈입니다. ^ㅇ^)/

이번 강좌에서는 스케치업에 브이레이를 설치한 후 옵션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강좌를 위해서 도서관에서 브이레이 관련 서적을 읽으며 스케치업을 배웠어요.

하하하하 저는 이제 한쪽 눈만 야매입니다!! 아하핫하하핳 ㅠㅠ

 

이번 강좌에서는 일단 브이레이에 대해서 알려드릴거구요.

다음 강좌에서는 제가 지난 강의에서 놓쳤던 포인트들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3d 문외한도 잘 만들 수 있을정도로 쉬운 양질의 강좌를 만들자~ 가 이 강좌를 만드는 모토거든요. 후후

 

우선, 브이레이를 적용을 할 경우 어떤 점이 좋은지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브이레이를 적용하면 더 높은 퀄리티의 3D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면과 색과 질감과 빛으로 표현되거든요.

진짜 현물처럼 보일정도로 높은 수준의 비주얼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죠.

 

 

위의 사진이 어디인지 짐작이 되시나요?

이곳은 네이버 인기 웹툰 '노블레스'에서 작가님이 사용하는 회랑입니다.

3d warehouse에서 다운받은 후에 제가 몇 군데 재질을 황금으로 설정한 후 렌더링을 해봤어요.

비록 저화질로 렌더링했지만 선으로만 표현되었던 만화와는 느낌이 좀 다르지요?

 

 

1. 브이레이 다운, 설치

그렇다면 브이레이를 다운받아야겠죠? 아래의 사이트로 이동합시다 GOGO~GOGO~

 

www.asgvis.com

 

브이레이를 받기 위해서는 이 사이트에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한 후 우측 상단의 register를 클릭 한 후 신상을 적으셔야 합니다. 모두 작성 후 register키를 누르세요~

 

 

 

가입 후에는 로그인 창으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로그인 합니다.

 

 

 

 상단에 DOWNLOADS 보시면 VRAY-sketchup을 클릭합니다.

 

 

 

자 프로그램을 다운받습니다. 저는 sketchup_win 파일을 선택해서 다운받았습니다. 컴퓨터의 적당한 장소에 프로그램을 저장하세요. 그리고장한 파일을 실행합니다. 작은 설치화면이 뜹니다. 설치 경로는 c 드라이브의 program files/google/sketchup8 로 잡아주세요. yes or next를 연달아 누르시면 됩니다.

 

 

2. 스케치업을 실행합니다.

 

 

 

브이레이 도구모음이 화면 중앙에 떡 하니 놓여져 있을 거예요. 집어다가 메뉴바에 넣어둡니다. 보기 편하게요.

 

브이레이 도구모음 (왼쪽부터)

매트리얼 에디터 - 재질값을 설정

옵션 에디터 - 브이레이 전체 옵션 설정

렌더 아이콘 - 렌더링을 시작

헬프 - 브이레이 홈페이지 접속

프레임 버퍼 - 이전에 렌더링한 이미지 보이기

옴니 라이트 - 옴니 라이트 만들기

렉탱글 라이트 - 렉탱글 라이트 만들기

브이레이 원구 - 원구 만들기

브이레이 평면 - 무한대의 평지 만들기

 

 

3. 브이레이 렌더링을 하고 싶은 파일을 불러옵시다.

음 저는.. 건물을 해보겠습니다. 유럽의 건축양식 뼈대네요. ㅎㅎ

 

 

이 상태로 바로 렌더링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굉장히 매트하게 표현됩니다. 제가 맨 위에 타이틀로 박아둔 건물처럼요.

작은 창에 렌더링 된 화면이 출력됩니다.

 

아, 그리고 렌더링을 할 때는 몇 초에서 몇십분까지 시간이 걸린답니다~ 컴퓨터가 좋으면 렌더링하는데 시간이 짧지만 구형 컴퓨터를 사용하는 분들은 유의하세요~ 큰 모델의 경우 렌더링 시간이 한 시간을 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요.

 

 

 

 

4. 그래서 재질값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해요.

반짝거리는 물건인지, 매트한 물건인지 투명한 물건인지 표현해야 하니까요. 브이레이 매트리얼을 적용해보도록 합시다.

 

브이레이 매트리얼은 각종 매트리얼의 옵션값을 정해둔 파일이에요.

유리라던가, 알루미늄같은 표현들을 말이죠. 그래서 이 파일만 있으면! 초보도 손쉽게 재질값을 먹일 수 있다는 사실!! 크하핳핫~

 

그래서 이 파일을 다운받아두시면 편하답니다. 제가 인터넷의 외국사이트에서 유용한 파일묶음을 찾아놨어요.

클릭하면 바로 다운이 됩니다. 제가 직링크를 걸어둬서.. ^ㅡ^;

 

 

컴퓨터에 다운받은 파일을 압축을 풀고 저장해두세요~

 

 

5. 재질을 적용해볼까요? 저는 위의 건물 기둥을 유리로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터리얼 에디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창이 뜨는데요 material list에 보면 현재 보고 있는 3d 파일의 재질별(컬러별)로 분류가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제가 보는 건물은 흰색, 회색, 쥐색 세가지 색을 사용한 건물이기 때문에 3개가 떴어요.

좀더 복잡다단한 파일의 경우 리스트에 좌르르륵 뜹니다. 그래도 하나씩 설정하면 되니까 문제는 없습니다. ^^;

렌더링 시간이 길어진다는게 흠이겠지만요.

 

 

 

그럼 그 리스트 중 재질을 변경시키고 싶은 것에 대고 오른쪽 클릭을 합니다.

import material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아까 다운받은 브이레이 매트리얼을 경로를 따라서 찾아갑니다.

저는 유리로 할 것이기 때문에 glass 항목에서 크리스탈을 선택했습니다.

 

 

 

그러면 크리스탈로 설정했기 때문에 기둥부분이 투명하게 표현이 되지요.

 

 

 

이 상태로 렌더링을 해보겠습니다.

렌더링 되는 동안 기다립니다. ^ 3 ^) / 화면이 점점 구체화되는 모습을 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총 5분 정도 걸렸던거 같네요.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도록 합시다.

 

 

 

흠... 사진이 넘 작아서 크리스탈의 특징이 잘 안보이네요. ㅠ 줌업을 해서 렌더링을 다시 해보겠습니다.

 

 

 

크리스탈로 설정한 기둥에 건물이 비치고 반사되는 것이 보이시지요? 예쁘네요 ㅎㅎ

재질은 곡선물체의 경우 더 특색이 두드러집니다. 그런데 건물은 각이 있어서 그렇게 티가 나진 않아서 아쉽네요 ㅎㅎ

황금, 알루미늄, 나무 등등 다양한 재질이 있으므로 자유롭게 적용해보세요~

 

이번 스케치업 강의는 여기까지~ 다음 강좌에서는 브이레이 반사, 농도, 발광 설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느라 수고하셨어요.

 

 

도움이 되었다면

view on click

 

 

Posted by 비비안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