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MAKE A 3D ANIMATION BACKGROUND SKETCH? [4]

 

안녕하세요. 비비안슈입니다.

그간 격조했네요. ^^: 죄송합니다. 모두들 연말 잘 보내고 계시죠?

강좌를 기다리는 분들이 계셔서 부족하지만 다시 스케치업 강좌를 들고왔습니다.

 

저는 지난 강의들에서

 

 

에 대하여 설명을 드렸지요.

 

그리고 이번에는 아이템 창작법에 대해서 제가 아는 한도까지 알려드릴게요.

지금까지의 강좌중에서 제목이 제일 근사한 강좌네요. ^0^)/ 하지만 너무 기대하진 마시고 따라와주세요~  

저는 3D에 대해서 정규교육을 받지않은 왕초보이기 때문에 강좌가 야매거든요. 하하.  

이번 강좌와 다음강좌까지는 컬러링에 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매핑 및 컬러링 작업은 브이레이와 연동해서 다음 다음 강좌에서 알려드릴게요.

그거 다 한 강좌에 몰아넣으면 보는 여러분도 힘들고 야매인 저도 힘들것 같아서요.. ㅠㅠ

 

일단 이번 강좌의 목표는 실내를 만드는 것이구요. 구체적으로는 서재를 만들겁니다.

왜냐하면 3D warehouse에서 다운받은 실내들은 맘에 딱! 드는게 별로 없거든요. 완성도도 떨어지구요.  

그리고 다음 강좌에서는 서재에 필요한 소소한 커스텀 아이템들을 만들어볼거에요.

 

 

1. 우선 창문과 벽을 포함한 방의 골조를 만들겠습니다.

스케치업을 실행합니다. 또 사람이 덩그라니 있습니다. ㅋㅋ

방을 만들것이기 때문에 사람은 삭제하지 마시고 두시도록 하세요. 크기 기준이 된답니다~

사람을 기준으로 어느 정도 크기의 방을 만들 것인지 가늠해보고 사각형툴로 실내바닥이 될 정사각형을 그려주세요.

 

 

자! 이제 벽을 세워야죠~ 다각형 툴로 벽의 천장 모서리가 될 부분을 클릭하고 바닥 모서리까지 당깁니다.

세번 반복해서 3면에 반듯한 벽을 세우세요~

 

 

 

이번에는 방의 창문을 만들어야겠죠. 저는 벽면을 가득 채우는 큰 창문을 만들거에요. ^^

하나하나 계획없이 막 만들면 사이즈가 안맞으므로 일단 구분선을 그려넣고 복사+붙여넣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벽의 중앙을 따라서 선을 그어요. 연필툴을 가지고 벽의 중앙쯤으로 가면 mid point라고 표시되는 곳이 중앙입니다.

그곳을 따라서 직선을 죽죽 그어줍니다. 크기가 만족스러워지면 창문을 그립니다.

다각형 툴로 안쪽 창을 그리고 연필툴로 직선을 그어줍니다.

 

 

 

창문 테두리가 될 부분은 push/pull 아이콘을 선택한 후 살짝 앞쪽으로 드래그해주셔서 입체감을 표현해주세요.

 

 

 

창문 하나가 완성되면 화살표 아이콘을 선택한 후 창문 전체를 드래그해 선택합니다. 그리고 ctrl+c, ctrl+v 합니다.

 

 

 

복사, 붙여넣기를 반복하면 금새 창문으로 가득한 벽면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2. 그리고 창문에 못지 않은 거대한 책장을 만들거에요.

일단 벽에 공간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창문을 사이즈 똑같이 잔뜩 만들었는데 책장이 가로막으면 미관상 좋지 않기 때문에

양쪽 벽을 push/pull 아이콘으로 좌우로 책장을 만들만큼 밀어버립니다.

휑한 창문은 나중에 커텐을 달던지 하구요. ㅋ

 

 

 

옆에 밀어서 만든 공간 보이세요? ㅎㅎ 좌우에에 공간 있습니다. ㅎ 이렇게 줌 아웃해서 봐서 그렇지. 꽤 넓어요. ^^;

좌우로 밀어서 입체 다각형 벽이 생기면 당황하지 마시고 delete하세요. 그럼 쑥 들어간 벽면이 만들어집니다.

그럼 아까와 같이 만들 책장크기를 가늠해보기 위해서 연필툴로 벽을 분할해봅니다.

 

 

 

마음에 드는 크기가 되면장 테두리를 만듭니다.

지금까지 다각형 툴로 대강 테두리를 잡아봤는데요. ^ㅡ^ 이번에는 진짜 꼭 들어맞게 만들어봅시다.

 

아이콘 중에서 rotate 아이콘 옆, 반곡선에 붉은 화살표가 붙은 아이콘이 있을거에요. 이름은 offset 아이콘.

오크셋 아이콘을 선택하고 작은 다각형을 그릴 다각형표면에 마우스를 가져다대고 드래그를 해보시면

기존의 다각형보다 크기가 작거나 큰 모양으로 만들어진답니다.

 

 

 

자, 이제 모든 아이콘에 대한 설명은 다 마쳤네요. ㅎㅎ

여러분은 이제 스케치업으로 3d를 만들때 필요한 기초적인 아이콘의 기능을 모두 배우셨습니다

이제 하산하셔도 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책장의 테두리를 더 만들어가도록 하지요. 연필툴로 슥슥 그려갑니다.

너무 비율 딱딱 맞출거 없이 대충대충 죽죽 긋도록 하세요. 이런거 넘 세세하게 맞추다보면 시간이 걸려요.

 

 

 

불필요한 잔선들은 화살표 아이콘으로 선택한 후 delete. 아시죠?

지난 강의에서 설명을 했으니 생략할게요.

 

 

 

그리고 아까 창문을 한 것과 마찬가지로 책장 모서리를 입체감을 줍니다.

push/pull 아이콘을 선택한 후 앞쪽으로 드래그해주세요.  

 

 

 

엇, 볼록하게 나왔는데 책장 옆구리가 비어서 흉하네요.

다각형 툴로 옆쪽 벽을 맞춰그려서 빈곳을 가리도록 합니다.

 

 

 

자, 멀끔하죠? 책장이 완성되었네요. 책장은 그룹으로 지정하도록 합니다.

그럼 선택이 깔끔하고 만들때 시간도 덜 들거든요.

 

그룹으로 묶으면 선택할 때 면 따로, 선 따로 선택되지 않아서 편리해요.

완성된 하나의 창작물은 하나의 그룹으로 묶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룹으로 만드는 방법은 그룹으로 만들고 싶은 아이템을 화살표 아이콘으로 전체 선택한 후에

오른쪽 클릭에서 make group을 누르시면 됩니다.

 

 

3. 이제 을 만들어야겠죠. ㅋ 책은 한 권을 만든뒤에 복사해서 붙여넣을거에요.

하나씩 만들면 힘드니까요. ㅎㅎ 그리고 책을 가득 넣은 책장을 복사, 붙여넣기 할거구요.

 

이제부터 본격적인 창작입니다. 네에~ (*^^*)/ 상상력을 막 동원해서 해야해요.

이거 꽤 재미있는 작업입니다.

 

책장옆에서 책의 폭과 너비를 감안해서 사각형을 그립니다.  

 

 

 

그리고 두꺼운 책에 어울리게 곡도를 넣도록 할게요. 책 표지와 책장이 살짝 둥그스럽게.

곡선 아이콘을 선택해서 책의 좌우로 곡도를 잡습니다.

 

 

 

잔선은 정리해주시고요.

 

 

 

아까 사용했던 offset 아이콘을 다시 사용해서 만든 도형보다 작은 도형을 만듭니다.

 

 

 

선을 지우고 첨가하며 위에서 본 책의 외관처럼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책의 높이만큼 push/pull 아이콘으로 위쪽으로 당겨줍니다.

 

 

 

짜잔! 완전 큰 백과사전 사이즈 책 완성! 책이 아니라 흉기 수준이네요 ㄷㄷ

자 이제 이 책을 책장에 우겨넣도록 합시다~ 화살표 아이콘을 선택한 후 책 한 권을 전체 선택하세요.

책도 그룹으로 지정하시기를 권장합니다. ^ㅇ^

 

 

 

그리고 만들어진 책을 ctrl+c, ctrl+v 해서 책장에 차곡차곡 넣도록 합니다.

 

 

 

책장에 책이 사이즈가 딱 맞게 들어가지 않을거에요.

빈 공간은 비워두시던지 아니면 저처럼 한권을 대각선으로 세워두도록 하세요.

책을 비스듬하게 만드는 것은 rotate아이콘으로 할 수 있습니다. rotate 아이콘의 설명은 2강에 있습니다.  

 

 

 

그리고 남은 책장의 다른 칸에도 책을 채워넣습니다.

다 똑같이 백과사전처럼 채우면 미적으로 멋지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두께와 크기의 책으로 책장을 채워보도록 합니다.

 

 

 

저는 책장마다 책을 다르게 꽂아넣기 위해서 책장만 선택해서 복사, 붙여넣기를 먼저 했어요.

책도 붙여넣는데 별로 시간이 안걸린답니다. 문제는 다양한 책을 만들어 배치하는 것이지요. ㅎㅎ

제 생각에는 3D 모델링은 끈기가 중요한거 같아요.

 

 

 

그룹화를 하면 책 한 권만 책장에서 빼고 넣는 것이 자유롭습니다. 마음껏 책장을 꾸며보세요~

 

+) 다양한 크기의 책을 간단하게 만드는 꼼수

 

아래에 보시면 제가 책을 6권 정도 만들었는데, 사실은 2권만 손수 만든것이랍니다.

책들의 기본적인 형태는 비슷하므로 두권만 만든 후에 그 두권을  크기만 변형해서 책장에 꽂았어요.

 

책의 크기를 변형하시는 법은 아주 간단하답니다.

 

 

 

 

책을 화살표 아이콘으로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메뉴에서 tool - scale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책 모서리에 네모난 상자들이 생기는데요. 그 네모상자를 클릭한 후에 대각선으로 이동해주세요.

 

 

 

 

보시다시피 책의 크기를 자유자재로 키우시거나 줄이실 수 있으시답니다.  

 

 

 

책장이 단조롭게 보이지 않지요? ㅎㅎ

아.. 오늘도 강의가 길어졌네요. ;ㅡ; 이번 강의는 이만 마치도록 하구요.

 

다음 강의에서는 소소한 커스텀 아이템을 만들어보고, 그림자를 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느라 수고하셨어요.

 

 

도움이 되었다면

view on click

 

 

 

 

Posted by 비비안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