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MAKE A 3D ANIMATION BACKGROUND SKETCH? [15]

 

안녕하세요~ 비비안슈입니다.

강의 만든다 만든다 벼르고 벼뤘지만 바쁘다는 이유로 블로그를 또 방치해버렸네요. ㅠ 죄송합니다.

 

어느덧 새해가 된지 벌써 3달이 지났고... 곧 있으면 4월이에요. *^_^*

제 블로그를 찾아와주시는 분들의 7할 가까운 분들이 스케치업을 검색어로 들어오시는 분들이세요.

그래서 포스팅 기다려주시는(?) 분들에 대한 예의가 아닌듯하여..

황사다 뭐다 해서 준비하던 야외 공연스케쥴이 하나 취소된 지금에야 뭘 포스팅할까 고민한 끝에 

'3D 모델링을 알려드리자!' 라고 결심했습니다.

 

포스팅을 하도 오랜만에 해서 포스팅 방법도 까먹을 판이지만..

취미로 즐겁게 쓰고있는 일이니 꾸준하게 포스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언제나 찾아와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일단 저는 나무를 만들어보려고 하는데요.

만화배경에 많이 쓰이는 대상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특히 야외 장면에서요.

물론 포토샵이나 컴포넌트의 기본 나무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너무나 갯수가 한정되어 있지요.

만드는 방법을 알게 되면 좋아하시는 종류의 다양한 나무를 많이 만드실 수 있을것 같네요.

 

나무의 가지와 몸통부터 만들어보죠.

 

우선 스케치업 프로그램을 구동합니다.

 

 

다각형 툴을 선택해주세요.

 

 

다각형툴로 나무의 가지가 될 부분을 만들어봅니다.

일반적인 나무보다 조금 크게 만들었어요. 그래야 모델링이 쉬우니까요.

 

 

push/pull 로 입체로 만들어냅니다.

 

 

적당히 올렸다 싶으면 맨 상단면을 화살표로 선택한 다음

 

 

 

rotate 아이콘을 이용해서 각도를 조정합니다.

 

 

그리고 push/pull 툴로 또 상단면을 당겨주고

 

 

scale 툴을 이용해서 상단면의 사이즈를 조정합니다. 나뭇가지처럼 약간 작게요.

 

 

 

rotate 아이콘을 이용해서 기둥을 비틀고 각도를 조정하는 등 여러가지 방법을 이용해서 

나뭇가지의 뻗어나가는 방향과 정도를 조정합니다.

 

 

 

 

 

위의 방법을 반복하면 바로 이렇게 뻗어나간 가지 하나를 만들 수 있는데요.

이렇게 보니 조금 부자연스럽네요. 저보다 더 길게 하셔도 됩니다.

 

 

 

전체 선택 후 group으로 만들어주세요.

 

 

ctrl+c와 ctrl+v를 이용해서 나뭇가지를 복제합니다. scale 툴을 이용해서 형태를 변형하셔도 됩니다.

 

 

rotate 아이콘을 이용해서 move 툴로 이동시켜 먼저 만든 가지에 붙여봅니다.

 

 

뻗어나가는 뿌리부분이 잘 맞아야해요. 끝부분을 잡고 자연스럽게 붙여주세요.

 

 

이런 방식으로 나뭇가지를 하나 만듭니다. 작은 가지를 하나 만들어서 붙이고 붙이고..를 반복해서요.

사이즈를 조정하고 굴절시키고... 3d 모델링은 시간과 수고로움을 감수해야 합니다. ㅠ

여튼 이렇게 만든 뒤에 아래쪽으로도 가지를 뻗어나가봅니다.

 

 

push/pull 아이콘을 이용해서 아래쪽으로 적당히 뻗어냅니다. 이제 한쪽 가지는 다 되었네요.

나무의 몸통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주 약간만 push/pull 툴로 당깁니다.

 

 

그리고 rotate 툴로 하단과 수평이 되도록 각도를 살짝 조정합니다.

 

 

 

scale 툴로 사이즈를 크게 조정합니다.

 

 

이렇게요. 그리고 push/pull툴rotate 툴로 아래쪽 몸통을 만들어갑니다.

 

 

자. 가지 하나 단 나무가 완성되었네요.

 

 

여기에 나뭇가지를 더 붙여보죠~ 이렇게~

 

 

 

3개~ 4개 정도의 나뭇가지를 수고스러우시겠지만 만들어서 붙여줍니다.

복제하고 붙여넣기를 반복하면 의외로 빨리 끝납니다.

 

 

저는 이정도로 끝냈네요. 이 작업을 통해서 나뭇가지에 group이 엄청 많이 생깁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다음에 explode 해주세요. 그룹을 모두 깨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모델링이 하나로 합쳐지면 다시 group으로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그룹 안으로 들어가서 모델링을 전부 선택한 뒤에 window-soften edges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작은 창이 나오는데요. 맨 오른쪽으로 bar를 당겨서 위치해주세요.

그럼 나무의 몸통이 이렇게 선이 없게 매끈하게 바뀝니다.

 

 

 

나무의 몸통이 매끈해졌죠. 나무의 몸통과 가지는 끝났습니다.

이제 남은건 나무의 잎사귀네요.

 

 

곡면툴을 이용해서 잎사귀 한 장의 면을 만듭니다.

뭐 여러가지 모양과 방법이 있지만 저는 단순한 모양으로 잡았네요.

 

 

 

pencil 로 모양과 형태를 잡고 면을 만들고 eraser 을 이용해서 잔선을 지워줍니다.

 

 

그리고 group으로 지정합니다. 잎사귀 한 장 만들었네요.

 

 

 

scale 툴로 모양을 조금 정돈한 뒤에.. rotate 툴로 위치를 잡아봅니다.

 

 

이것을 ctrl+c, ctrl+v 를 이용해서 복사해서 붙여봅니다. rotate 툴을 이용해서 각도를 조정하셔도 됩니다.

 

 

이렇게요.

 

 

 

적당히 군집을 이루면 group으로 지정합니다.

 

 

그 그룹을 여러개 붙여서 그룹으로 만들어서 나뭇가지에 대봅니다.

 

 

한 두어개 붙여보니 감나무 잎정도의 사이즈로 보이네요.

 

 

적당히 나무에 붙여보니 요런 느낌으로 나무가 만들어졌습니다. rotate 툴을 이용하고 move 툴로 배치시켰습니다.

 

 

다 만들어지면 잎사귀를 group으로 지정하고 나무의 몸통과도 group으로 지정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조금 더 잎이 작은 나무로 만들어보겠습니다.

 

 

group으로 지정한 나뭇잎들을 scale 툴로 축소시킵니다.

 

 

이런 느낌.. 이제는 감나무나 떡갈나무가 아니라 길에 많이 심겨져있는 관상목정도로 보이네요.

 

 

복사해서 여러장 붙여넣습니다.

 

 

 

그리고 맨 마지막에 group으로 지정하면 끝! 컴포넌트로 만들어 저장하셔도 좋겠죠.

은근히 손이 가면서도 하다보면 재미있는 작업이에요.

도전해보세요~

 

보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강의에서 뵙겠습니다. ^_^)/

 

 

Posted by 비비안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