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MAKE A 3D ANIMATION BACKGROUND SKETCH? [13]

 

 

안녕하세요 비비안슈입니다. ^*^

13강에서는 샌드박스 툴을 설명해드릴거에요.

 

샌드박스 툴은 특정한 면에 굴곡을 넣는 기능과 선과 선사이에 면을 형성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펜과 곡선툴만으로 정교한 곡면을 만들기 어려울 때 꼭 사용되는 기능이예요.

특히 건축을 하실 때 땅 표현을 하는데 많이 응용됩니다.

 

저는 우선 굴곡있는 땅 표현하는 방법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린샷 압박 있습니다.

 

 

 

일단 자연스러운 땅에 놓아줄 집을 골라보도록 해요.

이미 지은 집이 있다면 그 집을 놓을 땅을 만드시는 것도 좋겠지요. 저는 3d warehouse에서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https://3dwarehouse.sketchup.com/model.html?id=efee912abd15d015c9a9fb47089d96ee

 

바로 위 주소입니다.

 

 

 

 

그럼 컴포넌트로 집을 불러와서 적절한 위치에 놓아둡니다.

 

 

 

그리고 샌드박스 툴을 꺼내야지요. 저는 예전에 메뉴바 정리할 때 샌드박스 툴을 꺼내놓았지만, 없는 분들은 view - toolbar 클릭

 

 

 

그럼 활성화된 툴들은 체크표시가 되어있는데 여기서 sandbox 도구를 찾으신 후에 확인하시면 됩니다.

 

 

 

샌드박스 창이 생성되면 메뉴바의 적절한 위치에 놓아주세요.

 

 

 

그리고 샌드박스 툴의 두번째 아이콘 from scratch을 클릭합니다.

움직일수 있는 면을 생성하는 아이콘이랍니다.

 

 

 

적당하게 크기를 잡아줍니다. 너무 크면 속도면에서 좋지 않으니 적당한 사이즈를 추천드립니다.

 

 

 

 

그럼 정방형의 선들이 가득한 면이 생성되는데, 이 면의 선들로는 다소 거친 모델링이 될 수 있으니 가로 선을 추가하도록 합시다.

면을 클릭해서 활성화한 뒤에 오른쪽 클릭합니다. soften/smooth edges 눌러주세요.

 

 

 

그럼 대각선이 추가되면서 보다 부드러운 모델링이 가능해집니다.

 

 

 

자 그리고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곡면을 만들어보도록 해요. 면을 두번 클릭하면 이렇게 활성화됩니다.

마치 그룹 안으로 들어간 것 같지요?

 

 

 

그리고 샌드박스 툴의 첫번째 아이콘 smoove를 클릭합니다.

 

 

 

우측 하단을 보시면 radius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 초기 설정값이 10.00m일거예요.

적절하게 조정하신 다음에 (뭐 20m라던가 30m라던가...수치를 입력한 후 엔터) 상하로 움직입니다.

노란색 점들이 생성되며 면이 올록볼록해집니다. ㅎㅎ

 

 

 

원의 직경값을 조절해서 울퉁 불퉁한 곡면을 생성했습니다. 그럴듯한 땅처럼 보이나요?

 

 

 

토지라는 것을 어필하기 위해서 페인트 통으로 잔디를 깔아주세요~

 

 

 

자 땅은 얼추 되었고.. 집을 위치시키도록 해요.

 

 

 

적당한 위치위에 올려두도록 합니다.

이제 바닥을 고르게 해서 그 위에 집을 올려두도록 할 거예요.

기초공사라고 할까요 ㅎㅎ 울퉁불퉁한 곳에 집을 둘 수 없잖아요.

그래서 집을 둘 자리를 편평하게 만드는 도구가 샌드박스에 있습니다.

 

 

 

먼저 move툴로 상하로 이동시켜요. 집이 너무 가라앉거나 뜨지 않도록 세심하게 둡니다.

 

 

 

그리고 group으로 묶여있다면 explode해주세요. 아랫면만 선택해야 하거든요.

 

 

 

아랫면을 선택한 뒤에 샌드박스의 stamp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랫면의 바깥쪽으로 빨간 선이 생성되는데요.

아래의 울퉁불퉁한 대지를 클릭하도록 해요.

 

 

 

그럼 땅이 이렇게 바닥면쪽으로 솟아오른답니다.

 

 

 

 

자연스럽게 조정한 후 집을 안착합니다.

 

 

 

그리고 집은 다시 group으로 묶어주세요. 그래야 향후 수정이 편합니다.

 

 

 

음.. 잘 된 것 같군요.

 

 

 

집을 component로 설정드리는 것을 더 추천드려요.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용량이 작기 때문에.. 부담이 적거든요.

 

그리고 저 대지의 잔선들을 지워보도록 해요.

지난번 12강에서의 쿠션과 마찬가지로 ctrl 키를 누르면서 지우개 툴로 지워도 상관없지만,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서 불편하죠.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두번 클릭해서 면을 활성화시킨 다음에 ctrl + a + eraser 툴로 클릭합니다.

 

 

 

말끔해졌습니다!!

 

 

 

좋아요. ^_^b 이제 여기에다 나무 심고 풀 놓고 그러면 멋진 집배경이 됩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샌드박스 툴의 drape 아이콘을 설명해드릴거에요.

drape 아이콘은 곡면위에 선을 그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직선 연필로 아무리 그려도 선이 면을 뚫는 일이 다반사거든요. 그렇지만 drape 툴을 사용하면 문제될 것 없습니다.

 

그 기능으로 저 집으로 향하는 도로를 저 곡면에 새겨보도록 해요.

 

 

 

막 그릴수 있는 툴로 자연스러운 도로모양을 그려보았습니다. 흠.... 삐뚤빼뚤하군요.. ㅠㅠ

 

 

 

도로의 길이는 그렇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차피 위에 찍어내지는 거기 때문에...

 

 

 

그리고 그 선을 하나 더 복사합니다. ctrl 키를 이용해서 만들어주세요.

폭은 신경써주세요. 저 입구와 비슷해야겠죠.

 

 

 

 

그리고 상하부분을 pencil 툴로 막아서 도로모양의 면을 만들어줍니다.

 

 

 

move 툴로 곡면 위에 위치시키도록 합니다. 입구쪽과 맞춰서요..

어차피 면에 새겨질 선이기 때문에 계단 위쪽에 위치시켜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도로를 선택한 다음에 drape 아이콘을 클릭하고 바닥면을 클릭합니다.

곡면의 바닥에 위의 도로와 똑같은 모양의 선이 새겨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닥면에서 보아도 완벽하게 새겨진 선이죠.

 

 

 

위의 도로면은 필요없으니 삭제하고 아래 도로면에 색을 칠해보도록 합니다.

 

 

 

 

paint 툴로 선댁한 면에 적절한 색을 부어주면 완성입니다.

 

 

 

 

자, 이제 부드러운 언덕길도 연출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그럼 다음은 선과 선을 연결한 부분에 면을 만들기입니다.

이것도 샌드박스의 아주 막강한 기능 중 하나에요.

 

 

 

육각형 모양의 돔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육각형 모양의 돔은 반구로 만들어질 수 없는 형체이지요. 반구 꼼수가 통하지 않는 모델링이에요.

이런것은 샌드박스를 이용해야지요.

 

 

 

아주 간단합니다. 꼭짓점과 꼭짓점 사이를 반구의 선으로 연결합니다.

 

 

 

 

 

 

저는 중간지점도 연결했어요 보다 부드러운 모델링으로 만들고 싶어서 선을 몇가지 더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 면을 삭제합니다.

 

 

 

 

선을 전부 선택한 상태에서  from contoures를 클릭해주세요.

 

 

 

 

순식간에 육각형 반구가 만들어집니다. ^_^ 아주 쉽지요?

이 기능을 이용해서 등고선을 이동시켜 산을 만들기도 한답니다.

다양하게 응용해보세요.

 

다음 강의에서는 포토매치를 이용한 건물 모델링에 대해서 강의를 하겠습니다~

보시느라 수고하셨어요~

 

 

Posted by 비비안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