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비안슈입니다. 다들 휴가 잘 보내고 계신가요?

일전에 답글을 보니 모델링한 파일을 어떻게 2D의 선화로 추출하는지 질문하는 분이 계시더라구요. ㅎㅎ

제가 이거 강의를 안했었나봐요. ^^;; 늦었더라도 그분께 제 강의가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포스팅을 합니다.

이번 강의는 초 간단합니다.

 

 

일단 2d 선화로 만들고자 하는 모델링 파일을 열어주세요.

저는 급하게 여기저기서 다운받은 건물들을 컴포넌트로 불러와서 거리를 표현해보았습니다.

1강~3강을 보시면 참고가 될 것 같네요.

 

 

이렇게 스케치업을 컬러로 추출해서 배경으로 사용해도 되지만, styles에서 설정을 변경해서 선화를 추출해보겠습니다.

실제로 선화만 추출해서 사용하는 분들이 많으실거라고 생각해요. 배경 연출의 자유를 누릴 수 있으니까요.

 

 

스케치업 2014 버전에서 보니 더 많은 스타일들이 있더라구요.

삐뚤빼뚤한 연필선화도 매력있어보입니다.

 

 

 요렇게 특정 색으로 연출하는 스타일도 있구요.

 

 

네.. 가장 기본적인 선화 설정이네요. hidden line

제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스타일입니다.

 

 

또한 굵은 4b 연필같은 스타일 설정도 가능하고...

 

 

 

 

 

보시다시피 다양한 스타일 설정이 있습니다. 그러니 마음에 드는 스타일로 설정해서 사용하도록 하세요.

 

 

스케치업으로는 건축물 pt를 위해서인지 모눈종이같은 연출도 가능합니다. ㅎㅎ

3d를 이렇게 쉽게 2d선화로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참 매력적이에요.

 

 

저는 hidden line으로 설정을 하고 2d 선화로 추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file - export - 2d graphic을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저장경로를 설정하신 뒤에 추출한 사진파일의 이름을 정하고 저장해주세요.

 

 

 

설정해둔 저장경로에 가보면 파일이 잘 추출되어있습니다.

스케치업 프로그램상에서는 잘 보이지 않던 선들도 깔끔하게 뽑혀나와있는것을 볼 수 있어요.

자 이제 2d로 파일 추출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는 끝났고.. 선을 간단하게 따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선화로 만든 파일을 포토샵 프로그램으로 불러옵니다.

 

 

ctrl + alt + 2 를 입력하면 이렇게 선이 선택되어져요.

 

 

ctrl + shift + i 을 키보드로 입력한 뒤 

ctrl + shft + n 을 키보드로 입력합니다. 엔터를 눌러서 새 레이어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alt +delete 키를 누르면 이렇게 선만 딱 나옵니다.

추출한 선이 검은색으로 나오지 않는다면 선색을 검은색으로 설정해주세요.

 

 

평소와 달리 모델링에 대한 강의가 아니었지만,

웹툰 배경을 제작하기 위해 스케치업 모델링을 배우고자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바라는 강의가 있으시다면 시간을 내서 포스팅을 하도록 할테니, 댓글에 작성해주세요~

 

보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강의에서 뵙겠습니다.

 

 

Posted by 비비안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