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MAKE A 3D ANIMATION BACKGROUND SKETCH? [1]

 

안녕하세요. 비비안슈입니다.

제 블로그에 최근 인기글이 스케치업8에 대한 소개글[링크]이었습니다.

그런데 프로그램 사용방법에 대해서도 포스팅을 해야겠더군요.

 

특히 마을단위를 스케치업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은 구글이나 포털사이트를 아무리 뒤져도 없어서요.

저도 인터넷으로 여차저차 끙끙거리며 찾아서 독학으로 마을을 만들었기 때문에

초심자분들, 컴맹 혹은 3d 프로그램 문외한 분들이 초반에 독학으로 고생하신다는 것을 아니까요.

 

저 또한 3d를 하나도 모르기 때문에 제가 강좌를 하기엔 무척 민망합니다만 강좌가 쉽답니다.

아~무것도 모르셔도 그럴듯한 마을을 만드실 수 있도록 하나하나 알려드릴게요.

믿고 따라와주세요~ ^^

 

우선 기본 거리를 만들거에요. 거리가 되어야 할 땅이 있어야겠죠?

그래서 땅을 만들고 길을 만들겁니다.

 

1. 스케치업8을 실행합니다. 사람이 덩그라니 있습니다.

바로 땅을 만들면 안되고 크기 기준이 되는 집을 불러올겁니다.

마을을 전부 다 손수 지으실거 아니면 첫 집은 다운로드 받으셔야 합니다.

너무 작게 짓거나 크게 지으면 사이즈가 맞지 않아서 걸리버여행기 찍으실 가능성이 농후하거든요.

집은 3D Warehouse[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면 된답니다.

 

저는 house를 검색했습니다. 페이지를 넘기면서 마음에 드는 집을 선택하세요.

 

 

저는 이집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사진 하단에 모델 다운로드 보이시죠?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한 파일들은 폴더별로 분류해두시는 것이 좋아요. 마구 쌓아놓으시면 찾을 때 시간이 걸리니까요.

집, 빌딩, 자동차 등등으로요.

 

그리고 스케치업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불러옵니다.

 

 

 

짠! 집이 나왔습니다.

 

화면 조정이 좀 불편하실텐데, 적응되면 익숙해지실거에요.  

기준점을 잡고 카메라를 회전하는 것은 스크롤을 꾹 누르고 좌우로 마우스를 움직이시면 되고,

좌,우로 카메라를 움직이는 것은 shift를 누르고 스크롤을 누르면서 마우스를 움직이시면 됩니다.

아니면 상단의 회전아이콘이나 손가락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시고 움직이시면 됩니다.

 

집만 불러올거고 잔디와 초목과 도로는 불러오지 않을거니까 집만 선택합니다.

선택방법은 상단 왼쪽의 화살표 아이콘을 선택한 후 집을 드래그선택하는 겁니다. 그럼 집이 파란 선으로 선택됩니다.

선택을 가감하고 싶을때는 shift키를 누르면서 클릭하면 됩니다.

 

 

2. 집이 선택되었으면 ctrl+c합니다. 그리고 새창을 엽니다.

그리고 ctrl+v합니다.

 

 

 

집이 공중에 떠있네요. ^*^

집이 공중에 떠있지 않고 바닥에 놓여있어도 상관없습니다. 집은 선택해서 상하좌우로 이동이 가능하거든요.

그럼 땅을 어느정도로 잡을 것인지 감이 잡히시겠죠. 상단 세번째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그리고 바닥지점에 놓고 대각선으로 드래그합니다. 필요한만큼 땅을 그리세요.

마을이 너무 넓으면 컴이 힘들어하니까요.

 

저는 가운데 사람이 중심이 오게 땅을 그렸습니다. 퍽 넓게도 잡았네요. 하하.

 

 

 

3. 그리고 대로를 하나 긋습니다. 뭐 저는 도시설계같은건 모르기 때문에 그냥 막그엇습니다.

다른분들은 심시티 한다고 생각하고 만들어보세요. 다각형툴로 맞춰서 대각선으로 그으면 간단하게 큰길이 완성됩니다.

 

 

 

자 이제 저 자잘한 겹친선들을 지웁니다. 화살표 아이콘을 선택하고 필요없는 선들을 선택합니다.

shift키를 누르면서 클릭하면 여러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delete키를 누르세요.

아니면 핑크색으로 생긴 아이콘을 사용하세요. eraser 아이콘입니다. 클릭만 하면 삭제됩니다.

 

 

 

길이 완성 되었습니다.

변형을 주고 싶으시면 곡선을 그린 후 남은 선을 지우면 됩니다.

곡선 아이콘을 선택하시고 곡도를 정하신 후 남은 선을 delete하세요.  

 

 

 

도로는 블록보다는 낮기 때문에 높낮이를 조절할거에요.

상단에 push/pull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빨간 화살표가 윗쪽으로 향한 아이콘입니다.

그 아이콘을 길쪽에 두신 후 클릭 후 아래쪽으로 조금 드래그합니다.

도로만 낮아진게 보이시죠?

 

 

 

 

도로의 색을 바꿉시다. 페인트 모양의 아이콘, material툴을 클릭해서 재질 중 마음에 드는 콘크리트를 선택한 후 도로를 클릭하세요.

 

 

 

자, 이제 기본 거리는 완성되었습니다. 생각보다 강좌가 길어졌네요.

기초를 설명해서 그렇습니다. 다음 강의는 이것보다 짧을거에요. 아마도 ㅋ

 

다음 강의은 집을 배치하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보시느라 수고하셨어요.

 

 

도움이 되었다면

view on click

 

Posted by 비비안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