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에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제작하면서 테마를 구입하게 된 사연이 적혀있습니다.

 

 

처음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설치했을때는 무료테마를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저것 만져보았는데 글을 써도 위의 사진만큼 예쁘지 않은 겁니다. ^^;; 

 

워드프레스 4.0버전에 기본 테마인 2012, 2013, 2014 테마들도 미려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지만..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한다면 생각보다 썰렁한 화면에 황당함을 느낄 겁니다. 레이아웃도 예시된 사진과 다르고.. 사실 사용자 정의하기로 사이드바를 수정하고 헤더 윗부분을 수정하는 등 몇 가지 설정을 더 추가하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요.

 

하여간 저 뿐만 아니라 많은 워드프레스 유저들이 곧바로 다른 테마를 찾아서 설치를 시도합니다.. :-)

 

 

 

 

저의 경우에는 인기있는 무료 테마를 다운받아서 설치를 몇 가지 해보았습니다. 직접 살펴보니 한 페이지에서 드래그만으로 다 볼수 있는 레이아웃의 테마는 기업이나 개인의 프로모션을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것이 좋을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다른 매거진형 무료 테마들의 경우 초보가 그 많은 메뉴들을 모두 감당하기 힘들다고 판단.. 결국 핀터레스트 홈페이지 스타일의 레이아웃이 제 마음에 든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무료로 된 테마를 하나 다운받았는데. 웬걸, 카테고리를 추가하다보니 또 디자인이 너무 수수해 보이는 겁니다. 첫 화면에 사진만 있으니까요. 그렇다고 제가 예쁜 사진을 많이 촬영해본 것도 아니고. 갤러리형 홈페이지를 만들려는 것도 아니고..  

 

그래서 사진과 글이 같이 걸리는 레이아웃을 찾다가 적용해보다가 수정하다가 포기.. 그리고 결국 제풀에 지쳐서 네이버 카페에서 시간을 보내다가 이럴 바에야 유료테마를 사서 부딛쳐보는게 낫다는 조언을 보고 유료테마를 구입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사실 저는 워드프레스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의 블로그와 카페에서만 얻은 것은 아닙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한 책을 2,3권 정도 도서관에서 대출해서 보았는데 책을 보아도 비전문가로서는 이해되는 것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플러그인을 40개씩 무작정 설치할 수도 없으니까요.  :-(

 

그래서 가장 많은 테마를 갖추고 있다는 테마포레스트 홈페이지 themeforest.com에 가입을 하고 마음에 드는 테마를 검색해본 다음에 카드로 결제했습니다. 50$를… 결국 저는 이 홈페이지를 갖추는데 10만원이 넘는 금액을 들였습니다. 테마포레스트 사이트는 게임머니처럼 최소 50$를 결제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해외사이트라서 그런지 일부 카드의 승인을 거부하길래 내가 가진 카드 중에서 그나마 해외결제 프리패스로 통하는 농협글로벌채움체크카드로 결제했습니다. 결제후에는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우여곡절 끝에 관리자 홈페이지를 통해서 구입한 테마 파일을 업로드를 하고 설치를 하니 함께 플러그인들 9개가 설치되었습니다. 이후 이 홈페이지에 필요한 유형의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나니 플러그인들이 충돌하지 않고 잘 작동합니다. 그리고 디자인도 꼭 마음에 들고… 다른 테마도 그렇지만 이 테마의 경우에는 검색엔진 최적화 플러그인, 메가 메인 메뉴 플러그인, 무료 버전인 비주얼 컴포저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사용자의 편의를 돕고 있습니다.

 

물론 전문가라면 테마를 자기 손으로 직접 만들수 있겠지만, 초보라면 유료테마와 기타 플러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정신적으로 좋을듯 싶습니다.

 

 


 

 

반년전에 테마를 구입하면서 워드프레스 유료테마의 구입기에 대해 구구절절 이야기를 적었지만, 요약하자면.. 유료 테마를 구입하면 유료 플러그인이 딸려오는데다가 무료테마는 디자인이 마음에 안들어서 구입했다는 이야기입니다. ㅎㅎ 테마의 가격은 50$의 내외로 가격이 비싸다면 비싸고 저렴하다면 저렴한 편입니다. 무료테마로도 멋진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렇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구입을 생각하신다면 주저하시지 않고 하나 구입해서 부딫쳐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Posted by 비비안슈 :